본문바로가기

2017 스마트앱어워드 대상수상 - CJ오쇼핑 퍼스트룩

2017.11

올해도 이제 한달여 남게 되었습니다. 2017년을 정리하고 내년을 계획해야 하는 요즘입니다. 리앙에이지에서는 올해,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에서 주최하는 스마트앱어워드와 웹어워드에 총 3개의 서비스를 후보로 등록 했습니다. 스마트앱어워드에는 CJ의 퍼스트룩, 웹어워드에는 ABL생명보험과 캐논이스토어입니다. 모두 하나같이 저희의 손에서 빚어진 자식 같은 아이들처럼 소중하지요. 길었던 심사기간을 거쳐 결과가 나왔습니다.

후보로 등록 했던 3개의 서비스 모두 기분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각 수상작들에 대해 간단히 UX 중심으로 서비스와 제작 과정에 대해 설명해 보려 합니다. 많은분들의 노력과 진심으로 만들어진 서비스들이라, 고생해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도 함께 담으려 합니다.

퍼스트룩 - CJ오쇼핑
2017 스마트앱어워드 브랜드/쇼핑 부문 통합대상

퍼스트룩(1st Look)은 오프라인 매거진으로 시작되어서 온라인 매거진 앱을 갖고 있는 패션 전문 매거진 입니다. CJ오쇼핑에서는 CJmall을 통해 동명의 브랜드네임으로 디자이너 브랜드 패션 전문 쇼핑몰을 운영했는데요, 이 두가지 서비스를 통합하는 작업이 가장 주된 구축 목표였습니다.

매거진과 쇼핑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사용자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자연스러운 매거진과 쇼핑의 연계를 지향하는 UX에 가장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사용자는 쇼핑과 매거진을 명확히 구분지어 인지할 수 있도록 하되, 사용성과 기능적 측면에서는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사용자의 Journey에 따른 이동경로와 매거진-쇼핑 간에 구분과 연결에 집중된 UX가 핵심

ABL생명보험 - ABL생명보험(구 알리안츠생명보험)
2017 제 14회 웹어워드 생명보험분야 최우수상

알리안츠생명보험은 ABL생명보험으로 리브랜딩 되어 새로운 ABL생명보험 브랜드를 명확하게 알리고 상품정보, 설계정보, 공시정보 등의 '모든'정보와 페이지를 PC와 테블릿, 모바일로 동일하게 제공하여 One-source로 관리 가능한 적응형·반응형 웹사이트로 구성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금융, 보험 상품은 정보에 관해 숨김이 없고 변경된 정보에 대해 모두 기록하고 누구나 열람할 수 있어야 한다.”라는 기본적인 명제를 갖고 시작된 프로젝트였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방대한 기록을 한 곳에서 관리하고 PC, 테블릿, 모바일에서 명확하게 제공되어야 했습니다. ABL생명보험 웹사이트는 One-source Multi-use가 가능해야 하는 반응형 기반의 구조를 갖고 PC와 모바일 사용자에게 특성화된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제공할 수 있는 적응형 디자인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점은 메인페이지부터 대량의 정보가 포함되는 공시실 가장 깊숙한(Deep depth) 곳의 페이지까지 모두 적용 되었다는 점에서 금융, 보험 웹페이지로서는 찾아보기 힘든 서비스 형태라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캐논 e스토어 – 캐논컨슈머이미징코리아
2017 제 14회 웹어워드 전문쇼핑 부문 최우수상

캐논 e스토어 온라인 경쟁력 강화와 ‘소비자 중심의 커머스’로의 재도약을 위한 웹사이트 리뉴얼 프로젝트로 고객의 소구점을 자극하는 다양한 코너의 노출과 상세페이지까지의 전환율을 상승시키고, 카테고리 페이지 등의 리스트에서의 상품정보 고도화를 통해 상품 추천 프로세스로 원하는 상품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UI를 구현했습니다.

가장 큰 목표는 두가지, 전환율 증대와 모바일 매출 증대. 이 두가지 목표를 이루기 위해 회원가입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비회원 구매 프로세스를 추가하였고, 쿠폰을 강화하여 쿠폰정보, 무이자할부정보, 관련 상품정보 등을 적재적소에 노출 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의 이용 편의성과 함께 매출 증대를 함께 이룰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미러리스와 DSLR 등의 모델명을 쉽고 빠르게 인지 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카메라전문 쇼핑몰로서의 UX에 집중하여 구축되었습니다.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신 모든 동료들과 함께, 같은 목표를 향해 마음을 모아 주신 현업 고객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