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아이폰의 혁신과 함께 준비해야 하는 것

2017.09

지난 9월 13일 새벽 2시(한국 시간), 마음을 졸이며 아이폰 10주년작 발표를 기다렸습니다. 그것은 설레임이었고 호기심으로 가득했으며 또한, 걱정이기도 했습니다. 아이폰의 시작, 즉 스마트폰의 시작은 세상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았기에 설레임과 호기심은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걱정스런 마음이 드는 건, 아마도 새로운 UX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아이폰의 혁신(그들이 말하는 혁신) 때문에 사용자들의 경험은 분명히 변화되어 온 것은 누구도 부정 할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을 손가락의 터치에 의존 하는 것, 스와이프, 핀치 아웃은 물론이며 시리와 페이스타임은 사람들의 경험을 넘어, 생활 방식까지 바꾸게 했습니다.

특히 이번에 발표된 iPhone X가 많은 변화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현시점에서 손에 쥐어보기 전까지,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경험 해 보기 전까지는 어떤 변화가 더 크게 다가올지,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전체적인 가늠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UX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최소한의 변화된 가이드를 파악 해 보며 기술적인 변화와 준비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기준들을 알아야 하는 것은 당연 할 것이라 보입니다.

iPhone X는 과거 어느 기종보다 훨신 더 풍부한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둥근 가장자리의 고해상도 화면을 제공합니다.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기존 아이폰(플러스가 아닌)의 4.7인치 화면과 기본적으로 일치합니다. 그러나 그보다 145point 더 큰 상단의 공간이 존재하여 약 20% 더 많은 컨텐츠를 담을 수 있습니다.

앱의 모든 아트웍에 고해상도 이미지를 제공해야 합니다. iPhone X는 @3배의 배율의 디스플레이를 제공합니다. Glyph, Flat, Vector 아트웍의 경우 독립적인 PDF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레스터라이징 된 경우 @3배와 @2배의 아트웍을 모두 제공해야 합니다.

iPhone X를 디자인 할 때는 레이아웃이 화면을 채우고 장치의 둥근 모서리, 센서 하우징, 홈으로 이동하기 위한 인디케이터가 가려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많은 앱에서 사용하고 있는 검색바, 표, 컬렉션과 같이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표준 UI요소는 새로운 폼 팩터에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배경화면은 디스플레이의 가장자리까지 확장되며 모든 UI 요소는 적절하게 배치 됩니다.

맞춤 레이아웃이 있는 앱의 경우, 특히 앱이 자동 레이아웃을 사용하고 안전 영역과 여백 레이아웃 가이드를 준수하는 경우 iPhone X를 지원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내가 만든 앱이 iPhone X에서 어떻게 보일지 미리 살펴볼 수 있습니다. Xcode에서 제공되는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나의 앱에 잘려 나가거나 레이아웃 문제가 발생하는지 미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이나 컬렉션처럼 세로로 스크롤 되는 레이아웃은 화면의 가장 아래 끝까지 보이도록 하여 화면에 가득차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배경화면은 반드시 화면 끝까지 확장해야 합니다.

컨텐츠가 잘리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컨텐츠는 중앙에 배치되고 대칭으로 적용되어야 모든 방향에서 좋아보이며 코너나 하우징 부분에 잘려나가거나 홈 인디케이터에 의해 방해받지 않아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표준 인터페이스와 자동 레이아웃 기능으로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이죠. iPhone X는 다른 아이폰들보다 세로로 더 길기 때문에 상태 바의 높이를 명심해야 합니다. iPhone X의 상태바는 통화중에 녹색으로 변하거나 녹음 중에 빨간색으로 변하는 부분에서 그 높이값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염두하고 업데이트 되어야 합니다. 특히 기존의 많은 앱처럼 상태바를 숨기는 UI 디자인이 되어 있다면 iPhone X에서는 반드시 재고 되어야 합니다.

기존의 앱과는 종횡비가 다르게 설계되어야 한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기존 4.7인치 화면의 아이폰에서 딱 맞게 제작된 아트웍은 잘려보이거나 레터박스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중요한 시각적 컨텐츠는 두 사이즈 모두를 감안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홈 인디케이터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인터랙티브 컨트롤을 화면의 가장 아래에 배치하면 사용자들이 홈 스크린에 접근하기 위해 가장 아래에서 위로 스와이프 하는 동작을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홈 인디케이터를 자동으로 숨기는 기능 역시 비디오를 보거나 사진 슬라이드 쇼 등의 ‘전체화면’ 시청 경험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아티클은 Apple사에서 제공하는 공식 가이드를 기반으로 번역 및 의역되어 작성 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와 자료, 문서는 Apple iPhone X Guide를 참고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