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UX Writing이란 무엇인가?

2017.09

이미 오래전부터 아마존, 구글, 페이팔은 UX WRITER를 고용했습니다. 아직도 생소한 UX작가라는 직업은 우리에게는 새롭지만, 어쩌면 이미 새로운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깨달아야 합니다. 현재의 사용자 환경 디자인(UX Design)의 현실은 기술에 대한 우리의 경험이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다는 걸 말이죠.

우리는 이제 맥도날드와 버거킹 매장에 들러 주문을 위해 사람과 대화하지 않으며, 계좌의 잔고를 확인하고 이체하기 위해 더 이상 은행의 사람들과 대화하지 않습니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와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VUI) 간의 교집합이 증가하고 있으며 사용자 환경 디자인은 대화형 디자인(Conversational design)을 심층적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2017년 5월, 3명의 UX Writer들에 의한 Google I/O 2017 토크를 통해 How Words Can Make Your Product Stand Out 이라는 주제를 이야기 했습니다. 이들은 몇가지 원칙의 중요성을 이야기 합니다.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면 모든 것이 뒤따라 올 것이며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컨텐츠로 시작합니다. 사용자가 언어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둡니다. 사용자가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컨텐츠 전략은 충성도와 신뢰를 구축하게 됩니다.

(Google이 말하는 UX 내에서 UX Writing의 포지셔닝)
UX Writer는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페이지의 정보 계층 구조에 대해 생각하고 설계합니다.
그런 다음 사용자 작업을 안내하죠. 언어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며 그것은 브랜드 혹은 서비스의 목소리로 대체 될 수 있습니다.


무엇을 말한 것인지의 다음 단계로 ‘어떻게’ 말할 것인지의 단계가 완성되면 그것은 브랜드의 목소리가 됩니다.


가장 중요한 원칙은 클리어(Clear)하게, 간결(Concise)하게, 유용(Useful)하게 라는 3가지 원칙입니다. 즉, 이것은 어렵게 말하지 않으며 필요한 이야기에 집중하고, 다음 행동으로 이어 질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비밀번호가 일치하지 않았을 때, 일치하지 않은 간결한 메시지와 함께 ‘확인’버튼을 주기보다는 ‘다시 시도하기’ 버튼을 주는 원칙입니다.

이는 보다 긍정적인 사고를 갖게 하며, 서비스의 흐름을 이해하고, 사용자가 다음에 해야 하는 행동에 대해 빠르게 인지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게 되며, 단순히 국내 프로젝트에서 이야기 하는 디자이너와 기획자와는 다른 영역의 UX작가로서의 영역인 셈이죠.

Google은 UX Writing에 대한 가이드를 만들어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구글가이드라인에서 확인 해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