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더 극단적인 미니멀을 향하여

2017.09

최근의 대형 글로벌서비스를 보면, 미니멀과는 또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것은 그저 삭제되고, 축소되는 것과는 다릅니다. 가장 큰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네거티브 공간의 확대
2. 대담하고 표현력이 뛰어난 타이포그래피
3. 색상 수가 줄어든 컬러 팔레트

가장 먼저 이러한 트렌드를 적용한 대형 서비스는 작년(2016)에 리뉴얼한 인스타그램입니다. 블루, 그린, 블랙 컬러 대부분이 제거 되었고, 헤드라인이 강조되었으며 하단 메뉴와 아이콘이 단순화 되었습니다. 대담한 헤드라인에 따라 문장과 사진 등의 메인 컨텐츠를 돋보이게 하고 기능을 명확히 했습니다.

여백(White space 또는 negative space)의 사용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많은 글로벌 서비스들은2018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더 크고 넓은 공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에서 신속한 변화를 위한 경량 페이지는 필수적입니다. 페이지에 있는 모든 것은 오직 한가지 목적을 위한 것이며 그 목적은 ‘전환의 증진’에 있습니다. 이제 네거티브 공간은 전환 지점에 주의를 집중하게 하는 중요한 디자인요소로서 이야기됩니다.

Airbnb design sheet

“여백은 수동적 배경(Passive background)이 아닌 능동적 요소(Active element)로 여겨져야 한다” – Jan Tschichold


2018년의 미니멀 리스트 스타일과 더불어 Design element로서의 타이포그래피가 더 각광을 받게 될 것이며 그것은 이미 우리에게 가까이 있습니다. 서체 디자인은 페이지를 무겁게 하지 않고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타이포그래피의 유려한 표현은 더 많은 네거티브 공간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창의적인 텍스트 기반의 디자인이 활기를 띄기 시작했으며 광범위하고 대담한 헤더의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플랫 디자인이 산뜻하게 보이도록 디자이너와 사용자 둘 다 색상을 적게 쓰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색상 과다로 생기는 산만함과 피로함을 없애고 핵심 기능을 잘 표시하며, 앱의 흐름에서 네비게이션과 이동의 플로우를 단순화 시키고 집중력을 높입니다. 이 것은 모바일 기반의 플랫 디자인과 머티리얼 디자인을 더욱 발전시키고 효과적으로 만듭니다.